대학생 때 정부지원사업 및 공모전에 지원할 때 사업계획서를 여러 번 작성해본 경험이 있다. 지금 읽어보면 굉장히 부끄러운 기획서이긴 하지만 나름 작성하면서 공부가 되었다. 사업계획서에서 흔히 작성하던 SWOT 분석은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실제 컨설팅 업무 분야에서 SWOT 분석 프레임을 사용할지 의문이 들긴 하지만, 어쨌든 익혀야 할 프레임워크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SWOT 분석에 대해서 한번 정리하고자 한다.
1. SWOT 분석의 목적과 개념
기업의 내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SWOT 분석을 한다. SWOT 분석은 강점 (Strength), 약점 (Weakness), 기회 (Opportunity), 위협 (Threat)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SWOT 분석을 하여 강점은 살리고, 약점은 죽이고, 기회는 활용하고, 위협은 피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SWOT Analysis
2. SWOT 분석에 의한 마케팅 전략의 특성
SWOT은 각각 강점(S), 약점(W), 기회(O), 위협(T) 개별 요소로 구분되어 있다. 각 개별 요소를 정의하여 내부환경 (S, W), 외부환경 (O, P)을 각각 믹스하여 S-O 전략 (강점-기회 전략), S-T 전략 (강점-위협 전략), W-O 전략 (약점-기회 전략), W-T 전략 (약점-위협 전략)으로 도출한다. SO전략은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어떻게 사용할까’, ST 전략은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어떻게 사용할까’, WO 전략은 ‘약점으로 인해 시장의 기회를 잃지 않으려면 어떻게 할까’, WT 전략은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까’와 같은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과정이다.
3. SWOT 분석 예시
최근에 엔씨소프트에서 리니지M 출시를 했다. 과거 초등학생 때 온라인 게임의 흥행을 이끌었던 대표주가가 모바일 버전으로 귀환했다. Mobile First 시대가 한 참 지나긴 했지만 엔씨소프트도 모바일 시장에 승부를 걸고 있는 모습이다. 과거 리니지를 즐겼던 회사 동료가 이번 리니지M 프로모션 영상을 보면서 배경음악에 심장이 두근거렸다고 하니 린저씨 (리니지를 즐겨했던 유저로 지금은 아저씨)들의 유입이 기대되는 타이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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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portunities (External, Positive) |
Threats (External, Negative) |
Strengths (Internal, Positive) |
[S-O Strategies] 원작 리니지 게임성을 모바일 버전으로 최적화하여 과거 리니지 유저의 유입 창출과 로열티 고객층 확보 |
[S-T Strategies] 국내 정통 MMORPG의 모바일 타이틀 획득을 통한 해외 거대 게임 제작사의 견제와 과열 시장에서의 시장 점유 |
Weaknesses (Internal, Negative) |
[W-O Strategies] 1020 사용자 층을 만족시킬 수 있는 콘텐츠 강화와 사용자 구매 논리에 맞춘 과금 방식 적용 |
[W-T Strategies] 시장의 위협과 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과도한 마케팅 전략보다는 결국 게임성에 집중 |
상단의 SWOT 매트릭스는 흔히 보는 SWOT 프레임이 아닐 수 있다. 보통 S, W, O, T를 개별 요소로만 분석하는데 이는 SWOT의 주된 목적이 아니다. 예시가 허접하지만 (게임 업계 종사자가 아니라 시장의 트렌드를 잘 모른다) 본 글에서 이야기하고자 바는 SWOT 분석은 각각의 요소를 파악하기 보다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라는 질문과 해결책을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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