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소프 시장확장 그리드 (앤소프 매트릭스)
앤소프 매트릭스는 Ansoff 박사가 1950년대에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발표한 기업의 성장에 대한 전략 도구이다. 기업의 상품, 그리고 시장 상황에 따라 기업의 성장 방향과 위험도를 예측하고, 기업의 성장 방향에 대한 의사결정을 위한 도구이다. 앤소프 매트릭스는 기존의 시장, 새로운 시장, 그리고 기존의 제품, 새로운 제품에 따라 4가지의 전략을 세울 수 있다.
1) 시장 침투 전략 (Market Penetration)
기존 시장에서 기존 제품으로 승부하는 시장 침투 전략이다. 기존의 시장에서 추가적인 매출을 올리는 데 있으며 가장 보수적인 성장 전략이라고 할 수 있으며, 4가지의 앤소프 매트릭스 중 가장 리스크가 적고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전략이다. 똑같은 상품을 판매한다는 의미가 아니라 같은 세그먼트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시장 점유율을 높여 성장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삼성이나 LG같은 대기업이 TV, 냉장고 등 전통적인 상품들로 소비자를 공략하며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전략이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를 고려하여 제품의 개발과 혁신을 이끌어 경쟁력이 있는 상품과 가격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2) 신제품 개발 전략 (Product Development)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제품으로 승부하는 신제품 개발 전략이다. 예를 들어 명품 의류 브랜드가 기존 시장에서 액세서리나 신발 등 다른 상품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방법이다. 신제품 개발 전략은 특히 IT, 하이테크 산업에서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는 생존 공식이다. 구글은 신제품 개발 전략을 잘 보여주는 예시인데, 전사적으로 신제품 아이디어를 수용하고 빠른 시간 내에 신제품을 개발하고 출시한다. 구글에게 있어서 혁신은 기업 DNA의 일부라고 할 수 있다.
3) 시장 개발 전략 (Market Development)
같은 상품으로 다른 시장을 개척하는 기업의 성장 전략으로 흔히 다른 지역으로 확장하는 방법이 있다. 예를 들어 과거에 맥도날드가 같은 햄버거 제품을 가지고 아시아 지역을 개척하면서 성장한 전략이 시장 개발 전략에 해당한다. 또한 지역을 확장하여 성장하는 것이 아니라 같읕 제품을 가지고 목표 고객을 확장하는 전략도 해당한다. 예를 들어 유아용 샴푸를 판매하고 있는 화장품 회사가 성인용 상품을 개발하여 시장을 개발하는 방법도 해당한다.
4) 다각화 전략 (Diversification)
다른 상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전략으로 가장 리스크가 높지만 기업에게는 가장 논리적인 성장 전략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인터넷 서점 아마존이 음반, 비디오 등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는 이커머스로 성장하는 전략이다. 아마존은 다각화 전략의 대표적인 성공 사례로 글로벌 이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하였을 뿐만 아니라 지금은 언론, 금융업 등 다른 사업에서도 성장을 꾀하고 있다. 사업 다각화의 또 다른 사례로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MS가 마우스 등과 같은 컴퓨터 주변기기를 만드는 경우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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