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맥킨지 매트릭스의 배경과 정의
심화되는 경쟁시장에서 사업에 대한 예측이 어려워 GE는 1960년대에 맥킨지에 함께 GE-맥킨지 매트릭스를 만들었다. 상대적인 시장 점유율만을 고려했던 BCG 매트릭스와 달리 GE Matrix는 시장성장율, 시장의 규모, 시장의 수익률, 경쟁의 강도, 수요의 변동성, 자본의 집약도, 기술의 안정성 등과 같은 경쟁적 위치를 종합하여 사업포트폴리오 구성을 위한 자원투입방향의 결정을 돕는다.
GE Mckinsey 매트릭스의 내용
GE 매트릭스는 3x3 형태의 매트릭스이며, Y축 시장매력도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시장 크기, 시장 성장률, 시장 수익성, 가격, 경쟁 강도, 산업평균 수익률, 리스크, 진입장벽 등이며, X축 사업강점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자사의 역량, 브랜드 자산, 시장점유율, 고객충성도, 유통 강점, 생산 능력 등이 있다.
상단의 파란색 영역은 집중 투자, 사업 확장이 필요한 사업으로 높은 투자 수익률을 가져다준다. 하얀색 영역은 선택적 투자, 수익 창출의 사업으로 낮은 투자 수익률을 창출하기 때문에 투자를 통해 파란색 영역으로 성장시키거나 혹은 투자 감소를 통해 철수하거나 매각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주황색 영역은 즉시 또는 단계적 철수가 필요한 사업으로 투자를 줄이면서 매각을 고려해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