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CG 매트릭스란
미국의 보스턴 컨설팅 그룹 (BCG)가 개발한 BCG 매트릭스 (BCG Matrix)는 전략 평가 기법으로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관여하고 있는 사업의 조합이 적절한가를 검토하는 분석 도구이다.
조직에서는 자원을 어떻게 배분해야 효율적인지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의사결정이기 때문에 BCG 매트릭스를 통해 여러 사업을 분석 및 평가하여 사업부서간의 자원배분 문제를 해결한다. 즉, BCG 매트릭스는 경영자에게 각 사업 단위의 자원 배분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며, 존속할 사업, 처분할 사업, 기업의 목표를 달성해줄 수 있는 사업 등 기업의 균형을 알 수 있게 해준다.
다시 말해 BCG 매트릭스는 자금의 투입, 산출 측면에서 사업이 현재 처해있는 상황을 파악하여 상황에 적합한 솔루션을 내리기 위한 분석 도구이다. 시장-성장 점유율 매트릭스 (Growth Share Matrix)라고도 불린다.
2. BCG 매트릭스 분석 모형
기업이 사업에 대한 전략을 결정할 때 시장 점유율 (Market Share) 과 사업의 성장률 (Growth)를 고려한다고 가정한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요소를 기준으로 스타 (Star) 사업, 현금 젖소 (Cash Cow) 사업, 물음표 사업 (Question Mark) 사업, 개 (Dog) 사업으로 나눈다. BCG 매트릭스 기준으로 사업의 성공적인 순환 구조는 물음표 -> 별 -> 현금젖소 -> 개 순으로 간다.
2-1. 스타 (Star) 사업
점유율과 성장률이 모두 좋은 '성장 사업'이다. 성공 사업이기 때문에 매출이 빠른 속도로 발생하고 그에 따른 설비 확장과 자금 투입이 필요하다. 따라서 재투자로 인해 자금 유출 리스크가 있으며, 가격인하, 제품개선 등의 방법으로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거나 확대하여야 한다. 언제가는 시장 점유율이 감소하여 현금 젖소가 된다.
2-2. 현금 젖소 (Cash Cow) 사업
시장의 성장률은 낮으나 시장 점유율이 높다. 그에 따라 경쟁 비용이 낮고 지속적인 수익이 창출되기 때문에 자금의 원천 사업이 된다. 기업에서 캐쉬 카우에서 얻는 수익으로 물음표 사업이나 스타 사업에 사용한다.
2-3. 물음표 (Question Mark) 사업
미래가 불투명한 '신규 사업'이다. 낮은 시장 점유율이지만 높은 시장성장률을 가진 사업으로 기업의 전략과 실행에 따라 미래에 스타 사업이 되거나 개 사업으로 될 수 있다. 상대적으로 낮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많은 투자 금액이 필요하다. 따라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야 하고 장기 부채와 현금 고갈의 위험성을 유의하여야 한다.
2-4. 개 (Dog) 사업
점유율과 성장률이 모두 낮은 사업으로 사양 사업이다. 수익이 감소하고 현금이 소진되기 때문에 해당 사업을 유지할 것인지, 혹은 철수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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