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수립의 8가지 단계

마케팅 전략 수립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가 (이론)

기업전략은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성장을 위해 전사차원의 계획과 방법을 수립하는 것이다. 이때 기업은 조직의 목표와 능력을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 성장시키기 위해 사업 및 제품들이 만족스러운 수익과 성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한다. 전략적 마케팅 계획 수립에는 8가지 단계가 있는데 그 정의와 특징은 아래와 같다.

전략적 마케팅 계획 수립의 8가지 단계

1) 기업사명의 규정

기업사명은 핵심적이고 추구하는 바가 명확해야 한다. 

2) 상황 분석

기업이 시장과 환경에서 발생하는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기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연구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는 기업의 목표 고객과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한 마케팅 전략, 그리고 마케팅 성과의 측정 등을 포함한다. 이를 위한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로는 SWOT 분석을 주로 하는데 기업의 주요 장점과 약점, 그리고 기회와 위협을 확인하고 평가한다.

3) 기업 목표의 설정

기업의 목표는 방향과 척도가 될 수 있다. 실행하고자 하는 기업의 행위가 목표에 맞는 것인지, 그리고 실행한 결과가 목표에 맞게 잘 수행이 되었는지 평가할 수 있는 기준점이다. 

4) 기업전략의 개발

기업의 목표를 어떻게 달성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이다.

5) 마케팅 목표

마케팅 목표는 기업 전체의 목표 및 전략과 밀접한 관련이 있어야 한다.

6) 마케팅 전략의 수립

기업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잠재고객인 표적시장을 선정하는 과정이다. 표적시장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해야 하고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한 업무를 우선적으로 확인하여야 한다. 더불어 시장의 규모와 시장의 특성을 파악해야 한다. 표적시장을 선정하고 나면 경쟁자와 비교하여 자사의 특장점을 어떻게 포지셔닝할 것인지를 기획하여야 한다.'

7) 마케팅 믹스의 설계

마케팅 믹스의 설계는 제품 (Product), 가격 (Price) , 유통 (Place), 촉진 (Promotion) 4가지 요소들은 기업의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도록 설계하여야 한다.

8) 계획의 실행 및 평가

계획 목표가 성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원의 공통된 행동 양식. 기술, 공유된 가치 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또한 계획이 실행되는 중에 환경변화를 고려한 대응방안이 필요하며, 계획이 실행된 후에도 그 결과를 추적하고 조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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