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생산 콘셉트 (The Production Concept)
수용과잉시장이 전제되며 생산이 곧 구매로 이어진다. 따라서 생산성이 기업의 성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생산 콘셉트의 마케팅 관리 철학은 어떻게 생산하며 생산된 제품을 어떻게 어떤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할 것인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생산 콘셉트는 오늘날 소비자의 욕구가 다양화된 상황에서는 적합하지 않는 관리 철학이다.
2. 제품 콘셉트 (The Product Concept)
소비자는 우수한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제품의 개발 및 향상에 목표를 두는 개념이다.
3. 판매 콘셉트 (The Sales Concept)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고,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 판매자 시장에서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구매자 시장으로 변화하면서 생겨난 개념이다. 소비자들이 경쟁 회사의 제품보다는 자사 제품을, 그리고 더 많은 양을 구매하도록 설득해야 한다. 즉, 판매지향적 촉진 노력이 없으면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지 않는다고 본다.
4. 마케팅 콘셉트 (The Marketing Concept)
기업은 고객지향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하는 개념으로 기업의 목표 달성 여부는 시장의 니즈를 파악하고 이들에게 적절한 가치를 주는 활동을 얼마나 경쟁자들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개념이다.
5. 사회적 마케팅 콘셉트 (The Societal Marketing Concept)
마케팅 콘셉트 (The Marketing Concept)와 같은 마케팅 관리 철학이지만, 사회 전체의 복지를 증대시키는 방향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 한다는 개념이 추가되었다. 예를 들어 그린 마케팅 (Green Marketing)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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