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생활 잘하는 법, 적을 만들지 마라

사회생활에서 쉽지 않은 것이 있습니다. 바로 인간관계 입니다. 특히, 회사 생활에서 관계가 별로 좋지 않은 타인과 함께 일하는 것은 그야말로 곤욕 입니다. 반대로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것은 행운입니다.

<출처: TVN 미생>

하지만, 불행하게도 우리의 삶은 항상 좋은 것에만 직면하지 않습니다. 본인이 속한 조직에는 항상 늘 적이 될 수 있는 상대방이 있기 마련입니다. 극단적으로 표현하면, 적이 될 수 있는 사람이 '또라이'일 수도 있습니다. 회사 생활을 하기 전에는 그나마 마음이 편했을 것 입니다. 적이 될 수 있는 사람을 만나면 피하면 되니깐요. 다시 말해 내 편인 사람들끼리만 어울리면 됐습니다.

<출처: TVN 미생>

조직에서는 나와 맞지 않는 상대방과 함께 일을 해야 합니다. 그래서 어려운 것이지요. 이때 중요한 것은 경솔하게 그와 대립하거나 미움을 받는 일을 만들어서는 안된다는 것 입니다. 상대방으로부터 미움과 비난을 받지 않고 무난하게 흘러가도록 만드는 것이 사회생활에서 필요한 지혜라고 생각합니다.

공자는 '간교한 말은 덕을 어지럽히고, 작은 것을 참지 못하면 곧 큰일을 망친다'라고 했습니다. 나의 신경을 거스르는 상대방의 행동을 보더라도 참고 견디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인생 길게 놓고 보면 지금 직면하는 트러블이 아주 사소한 일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cadu

비즈니스, 경영, 병원 마케팅, 기업, 스타트업, 일상 이야기 블로그

    이미지 맵

    라이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