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10분 스터디] 경영학이란

경영학이란 회사를 효율적, 효과적으로 경영하기 위한 지식을 체계화한 학문이다.

경영학이란 무엇인가. 현대 산업의 구조는 매우 복잡하다. 그리고 무한 경쟁시대이다. 그래서 회사를 경영하는 것은 쉽지 않은 과정이다. 경영학이란 바로 어려운 환경 속에서 회사를 효율적, 그리고 효과적으로 경영하기 위한 지식을 체계화한 학문이다.

효율성과 효과성의 차이

여기서 말하는 효율적이란 자원을 이용하면서 비용을 최소화하는 것이며, 효과적이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결과를 극대화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효율적은 경제적이고 능률적인 것을 말하며, 효과적은 목적에 부합하는 일을 한다는 의미이다. 경영학에서는 바로 효율성과 효과성을 강조하는데, 예를 들어 행정 마인드는 관리에 대한 개념이 강하기 때문에 형평성과 일관성을 추구한다.

경영학의 목적은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기 위함이다.

경영학의 분야를 넓게 보면 국제 경제 전체를 접근한다. 좁게는 회사에서 발생하는 문제만을 보기도 한다. 다시 말해 경영학의 관점에서 국가 경제를 바라보고 문제를 진단할 수 있다. 경영학의 목적은 기업 혹은 조직에 관한 현상을 분석하는데 있다. 그래서 사회 현상에 대해 연구하는 사회 과학의 범주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개별 경제주체가 재화나 서비스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활동을 경영이라고 하는데 이러한 경제적인 활동을 연구하는 것이 바로 경영학이라고 할 수 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cadu

비즈니스, 경영, 병원 마케팅, 기업, 스타트업, 일상 이야기 블로그

    이미지 맵

    비즈니스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