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료로 재무제표 보는 사이트 2곳 (입사 지원 시 참고하자)

재무제표란 무엇인가

재무제표 (Financial Statements)는 기업 등의 경제활동 주체가 특정 기간 동안의 경제적 활동을 보고하는 내용이다. 재무제표는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 등 회사의 결산 내용을 포함한다. 재무상태표는 회사의 재무 상태를 나타내고, 포괄손익계산서는 회계 기간 동안 회사의 경영 성적을 나타내며, 현금흐름표는 회사의 현금 등의 변동을 나타낸다. (재무제표? 재무재표? '제'가 맞는데 이것이 어릴 때 참 헷갈렸다.) 

재무제표는 누구를 위한 것인가?

재무제표는 회사의 이해관계자에게 결산의 내용을 제공하는 것이며, 이해관계자는 주주, 투자가, 금융기관, 거래처 등을 말한다. 예를 들어 회사의 투자가는 회사의 1년간 경영 상태와 돈의 움직임, 그리고 자산 상태를 알고 싶어한다. 이처럼 외부 이해관계자들을 위한 용도이기도 하며, 더불어 내부이해관계자인 경영자 등이 스스로 재무제표를 분석해서 직전연도의 문제점과 그 원인을 파악하거나 계획적인 경영을 하는데 사용된다. 

무료로 재무제표를 볼 수 있는 사이트 2가지

1. 규모가 큰 기업의 재무제표는 전자공시시스템 DART에서 확인하자

전자공시시스템 (DART ; Data Analysis, Retrieval and Transfer System)은 상장한 법인 회사 등이 공시 서류를 인터넷으로 제출하고 투자자 등 이해관계자가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볼 수 있는 기업 공시 시스템이다. 자본 시장의 발전을 위해 투자에 대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기업은 자금 조달의 기회를, 투자자에게는 투자 기회를 제공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이를 위해 금융감독원은 2001년부터 기업의 공시 자료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을 운영하고 있다. (단, 일정 규모 이상의 기업만 공시됩니다)

1) http://dart.fss.or.kr 사이트에 접속하여 기업을 조회한다. 

2)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 등 보고서 종류를 선택한다.

3) 재무제표 보기

2. 일부 중소기업의 재무제표는 벤처인 사이트에서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벤처인 (venturein.or.kr)은 중소기업의 재무제표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다. 단, 본 공시자료는 기술보증기금이 조사, 수집하여 이용자들에게 참고 자료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 정보를 활용하여 행한 결정과 그 결과에 대하여 기술보증기금은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는다고 한다. 벤처인 사이트에서 조회되는 중소기업은 주로 기술보증기금을 받은 벤처 기업만 조회가 되는 것 같다.

1) http://www.venturein.or.kr 사이트에 접속하여 '벤처공시기업 검색' 배너를 클릭한다.

2) 기업명 조회 및 검색 결과의 기업을 클릭한다.

3) 재무제표 보기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습관을 기르자.

주식 투자를 하는 개미들도 재무제표를 참고하며, 회사에 입사 지원 시 재무제표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회사의 매출은 어떠한지, 회사가 순익을 발생하고 현금을 어느 정도 보유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은 입사하고자 하는 회사를 선택하는데 있어서도 참고해야 하는 사항이다. 본인도 과거 입사 지원 시 재무제표를 열람하여 참고를 많이 했다. 위 사이트에 없는 기업인 경우 키스리포트, 케이리포트 등 유료로 열람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이용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cadu

비즈니스, 경영, 병원 마케팅, 기업, 스타트업, 일상 이야기 블로그

    이미지 맵

    라이프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