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경영 전략의 개념을 알아보자

1. 병원 경영 전략의 정의

전략 (Strategy)은 본래 군사적 용어로 사용되었다. 경영의 관점에서 전략이라는 용어가 사용된 것은 20세기 챈들러가 집필한 ‘Strategic & Structure’에서 시작되었다. 챈들러의 정의를 참고하면 병원 경영 전략이란 병원의 기본적인 장기 목표 및 목적을 결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활동 방향과 여러 가지 자원을 배분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전략적 측면의 환경 분석

전략의 출발은 나를 알고 적을 알아야 된다. 따라서 경영 전략은 주변 환경에 대해서 잘 알고 이를 개선하거나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병원의 경영환경은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으로 나누어진다. 외부 환경과 내부 환경의 큰 차이점은 바로 통제의 가능여부이다. 사회적으로 초혼이 늦어지고 출산율이 낮아지면서 산부인과의 매출이 떨어지는 것처럼 통제를 하기 어려운 요인이 바로 외부환경이다.

외부환경은 그 밖에 고객, 경쟁자, 사회적, 정치적 등 여러가지 요인이 있다. 그리고 경영 환경을 분석할 때는 거시적 환경 분석과 미시적 환경 분석으로 분류된다. 경영학에서는 거시적 환경 분석을 STEEP 분석이라고 하며, 이는 Society (사회적 환경), Technology (기술적 환경), 경제적 환경 (Economics), 자연적 환경 (Ecology), Politics (정치적 환경)와 같이 5개 관점으로 본다. 대학 병원과 같이 3차 의료기관에서는 거시적 환경 분석을 통해 병원의 방향성을 나타내는 것을 볼 수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하여 길병원은 인공지능 ‘왓슨’을 통해서 암환자를 진료하는 시도를 하고 있다. AI의 발달로 기술적 측면에서 병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 새로운 시도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1, 2차 의료기관에서는 거시적 환경을 고려하여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전략적인 병원 경영 활동을 할 수 있는 관점은 바로 미시적 환경 분석이다. 미시적 환경 분석 요소는 3C 분석이라고 불리며, Customer (고객 분석), Company (자사 분석), Competitor (경쟁자 분석)으로 분류된다. 고객 분석은 시장 세분화 (Segmenting), 자사 분석은 표적 시장 선정 (Targeting), 포지셔닝 (Positioning), 차별화 (Differentiating),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이며, 그리고 경쟁자 분석은 가치 영역, 경쟁요소 확인으로 세분화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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