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 사이트 분석이 가능한 유용한 툴, 시밀러웹 (SIMILARWEB)

웹 사이트의 데이터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툴, 시밀러웹 (SIMILARWEB)

브랜드 웹 사이트, 프로모션 웹 사이트, 쇼핑몰, 블로그 등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마케터라면 구글 애널리틱스는 익숙한 통계 툴 입니다. 본인의 웹 사이트에 대한 다양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유의미한 정보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강력한 웹 분석 툴이다. 출처: 훈월드의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중 일부>

보통 자사 채널에 대한 분석은 구글 애널리틱스로 충분하지만, 경쟁자를 상세히 분석하기 위한 도구는 마땅히 없습니다. 다만, 경쟁자의 사이트의 방문자수가 대략 어느 정도인지, 어떤 경로로 유입이 되는지 등 최소한의 데이터를 무료로 얻을 수 있는 툴이 있습니다.

<웹, 앱 분석 툴, 출처: 시밀러 웹 (Similarweb)>

바로 시밀러 웹 (Similarweb) 입니다. 시밀러웹 (Similarweb)은 검색창에 분석을 원하느 사이트의 URL을 넣으면 간단한 분석이 이루어집니다. 웹 사이트의 순위, 트래픽, 유입경로, 소셜 등 기본적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으며, 초보자들도 쉽게 인지가 가능하도록 깔끔한 디자인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1) 피키캐스트 (pikicast.com)을 검색창에 입력하면 글로벌 순위, 국가 순위, 카테고리 순위 등 순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기간별로 어느 정도의 트래픽이 발생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방문당 머무는 시간 (Duration), 방문당 페이지뷰수 (Pages per Visit), 이탈율 (Bounce Rate) 등 기본적인 웹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해당 웹 사이트가 어느 국가에서 유입되는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직접 유입 (Direct), 참조 (Referrals), 검색 (Search), 소셜 , 메일 등 어떤 경로로 유입되는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리퍼럴의 주요 경로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통해서 꽤나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데이터를 무료로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며, 유료로 전환할 경우에는 더욱 더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료로 전환할 경우 더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출처: 시밀러웹>

왜 경쟁자 웹 사이트를 분석하는가?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합니다. 자사 채널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지만, 경쟁사의 웹 사이트나 앱에 대해서 분석을 하는 것도 분명한 도움이 됩니다. 시밀러 웹은 바로 경쟁자를 분석하기 위한 유용한 툴 입니다.

시밀러 웹 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의 순위 및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비스는 알렉사 (http://www.alexa.com/topsites),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찾아서 경쟁사를 분석하여 어떻게 성장하고 있는지 이해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cadu

비즈니스, 경영, 병원 마케팅, 기업, 스타트업, 일상 이야기 블로그

    이미지 맵

    IT, 인터넷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