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마케팅은 원장님이 고민해야 합니다.

현대 사회는 경쟁의 시대 입니다. 직장 생활에서도 본인이 스스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본인의 브랜드를 만들어야 합니다. 직장 동료, 선후배들한테 자기가 필요한 인재라고 각인시키는 것은 물론, 가치가 있는 인재로 보여지는 것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료기관도 같은 맥락입니다. 병원도 브랜드가 필요합니다.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이미지, 딱 그 병원하면 생각나는 것이 있어야 합니다.

환자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목적이 있지만, 결국은 소비자입니다. 소비자에게는 1명의 의사와 병원이 아닌, 선택할 수 있는 대체재가 많습니다. 그래서 '의료쇼핑'은 이제 새로운 것이 아닌, 흔한 일상이 되었습니다. 최근에 개원하는 의사분들이 이런 이유를 더 잘아서 일까요? 더 마케팅에 대해서 쉽게 접근하고, 당연하게 온라인 마케팅 회사를 끼고 병원을 경영하고 있습니다.

2019년도에는 80년대 후반 출생연도의 치과의사가 개원을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대한민국이 4강 신화를 달성한 2002년 월드컵 때 중고등학생이었던 현재의 치과의사분들은 어릴 적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온라인 게임에 익숙하고, 대학생 시절 아이폰4로 인해 스마트폰 문화에 빨려 들어갔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최근 개원하는 치과의사들은 기존의 선배 치과의사분들보다 인터넷의 영향력에 대해서 더 깊이 공감하고, 마케팅에 대해서 더 많은 필요성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마케팅에 대한 잘못된 시작은 효율적이지 않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단지, 마케팅을 해야 겠다. 그러면 마케팅 대행사를 통해서 상위 노출을 하거나, 블로그 마케팅을 시작하자" 라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과정이고, 온라인 마케팅에서 이제 첫발을 내딛는 과정이지만, 마케팅의 셋팅은 바로 원장님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장님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환자들에게 우리 병원은 어떤 이미지로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어떤 마케팅 대행사를 선택하든 보다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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