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포크라테스 선언, 제네바 선언과 의사

의사들의 숭고한 선언식, 제네바 선언

의과대학을 졸업할 때 졸업식에서 선서하는 히포크라테스 선서를 한다고 합니다. 히포크라테스는 고대 그리스의 의사이며, 의학계의 중요한 인물입니다. 역사적으로 히포크라테스는 마술과 철학에서 의학을 분리하여 의사라는 직업을 만든 인물입니다. 의학의 발달, 그리고 시대의 요구에 맞게 히포크라테스 선서는 1948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정되어 제네바 선언으로 개정되었습니다.

  • 나는 인류에 봉사하는 데 내 일생을 바칠 것을 엄숙히 맹세한다.
  • 나는 마땅히 나의 스승에게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
  • 나는 양심과 위엄을 가지고 의료직을 수행한다. 
  • 나는 환자의 건강을 최우선하여 고려할 것이다.
  • 나는 알게 된 환자의 비밀을 환자가 사망한 이후에라도 누설하지 않는다.
  • 나는 나의 능력이 허락하는 모든 방법을 동원하여 의료직의 명예와 위엄 있는 전통을 지킨다. 동료는 나의 형제며, 자매다.
  • 나는 환자를 위해 내 의무를 다하는 데 있어 나이, 질병 / 장애, 교리, 인종, 성별, 국적, 정당, 종족, 성적 성향, 사회적 지위 등에 따른 차별을 하지 않는다. 
  • 나는 위협을 받더라도 인간의 생명을 그 시작에서부터 최대한 존중하며, 인류를 위한 법칙에 반하여 나의 의학지식을 사용하지 않는다.
  • 나는 이 모든 약속을 나의 명예를 걸고 자유의지로서 엄숙히 서약한다.
세계의사회 총회에서 채택한 제네바 선언은 의사의 윤리강령이며, 의사의 직업을 가지고 명심해야 할 사항을 서약하는 것 입니다. 여담이지만 의료인의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위, 그리고 환자를 돈이라는 개념으로 생각하는 의료인을 볼 수 있지만, 그들은 일부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제네바 선언의 윤리강령을 지키는 숭고한 직업 의식과 사명감을 가진 의료인이 있습니다.

의사는 면허를 가지고 의료 행위를 업으로 하는 사람

의사는 사람의 병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일을 하는 국가 면허를 가진 사람입니다. 공인된 면허를 가지고 의료 행위를 하는 것을 법으로 규정하고 있기 때문에 면허가 없이 의료 행위를 하면 불법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면허는 국가에 한정되기 때문에 타국의 의사가 국내에서 진료 행위를 불법으로 간주됩니다. 다시 말해 해당 국가에서 의료 행위를 하기 위해서는 해당 국가 면허를 가지고 의료 행위를 해야 한다고 합니다.

의료계에 종사하지 않는 일반인들이 보면, 의사나 한의사가 같은 의사로 생각할 수 있지만 국내 의료법상 의사와 한의사는 별개의 직업입니다. 의사는 의료와 보건지도를 행위하며, 한의사는 한방 의료와 한방 보건지도를 행위합니다. 덧붙여서 치과의사는 치과 의료와 구강 보건지도치료를 행위합니다. 국내 의료법에 따라서 일반적으로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등으로 구분지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글

cadu

비즈니스, 경영, 병원 마케팅, 기업, 스타트업, 일상 이야기 블로그

    이미지 맵

    의료, 헬스케어 다른 글

    이전 글

    다음 글